아시아문화연구소 총서 1 > 학술총서

본문 바로가기

학술활동
ACADEMIC ACTIVITY

아시아문화연구소 총서 1

페이지 정보

22-02-11
최고관리자
922회

본문

전남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총서 시리즈 1권.

청(淸)나라의 심덕잠(沈德潛: 1673-1769)이 선진(先秦)시기에서 당(唐)대 이전 시기의 시가를 엮은 책이다. 이 책에는 「시경(詩經)」과 「초사(楚辭)」를 제외한 당(唐) 이전의 저명한 시 작품 뿐 아니라 적지 않은 민가(民歌) 작품들도 수록하여 고대 시가를 연구하는 훌륭한 자료가 되고 있다.
이 역본의 저본은 전남대학교 도서관 소장본인 목판본(康熙 58년, 1719년 서문, 商務印書館 간행)으로 하였고, 통행본을 참조하였다. 역본 「고시원(古詩源) 한시의 근원을 찾아서」Ⅰ에는 처음에 시와 시의 음역, 주해를 제시하고, 뒤이어 심덕잠(沈德潛)의 원주(原註)를 풀이하였다. 마지막에 감상을 붙여 이 역본을 읽는 독자들이 한시(漢詩)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심덕잠 (엮은이)

청대 시인이자 시론가. 자는 확사(確士)이고 호는 귀우(歸愚)로 중국 소주(蘇州) 사람이다. 고향에서 교육자로 살다가 고령인 67세에 과거에 급제하여 건륭제의 인정을 받은 후 고속으로 승진하여 예부시랑(禮部侍郞)에 이르렀다. <당시별재집> 이외에 <고시원>(古詩源, 1725), <명시별재집>(明詩別裁集, 1734), <청시별재집>(淸詩別裁集, 1761) 등을 편찬했고, 그 밖에 시론집인 <설시수어>(說詩?語), <두시우평>(杜詩偶評) 등을 펴냈다.

양회석 (옮긴이)

서울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중국 문학으로 석사와 박사를 취득했다. 현재 전남대학교 중어중문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중국 푸단대학과 양저우대학, 일본 교토대학에서 방문학자로 연구했다. 저술로 ≪망부운 : 백족 민간 설화와 정율성 오페라≫, ≪문(文)으로 읽는 노자 도덕경≫, ≪어느 동양학자의 산띠아고 까미노≫, ≪소리 없는 시, 소리 있는 그림≫, ≪서상기≫(역서), ≪인문에게 삶의 길을 묻다≫, ≪고시원 - 한시의 근원을 찾아서 1·2·3≫(공저) 등, 다수의 저역서와 논문이 있다. 한국중국희곡학회 회장, 중국인문학회 회장, 전남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소장 등을 역임했다.

김희경 (옮긴이)

양회석의 지도학생으로 전남대학교 대학원 중문과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하고 중국고전시가를 연구하고 있다. 


전남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용지관 201
메일 : asia0907@naver.com
전화 : 062-530-0907
Copyrigh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전남대학교아시아문화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