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연구소 총서 4 > 학술총서

본문 바로가기

학술활동
ACADEMIC ACTIVITY

아시아문화연구소 총서 4

페이지 정보

22-02-11
최고관리자
750회

본문

≪고시원(古詩源)≫은 청(淸)나라의 심덕잠(沈德潛: 1673-1769)이 선진(先秦)시기에서 당(唐)대 이전 시기의 시가를 엮은 책이다. 이 책에는 ≪시경(詩經)≫과 ≪초사(楚辭)≫를 제외한 당(唐) 이전의 저명한 시 작품 뿐 아니라 적지 않은 민가(民歌) 작품들도 수록하여 고대 시가를 연구하는 훌륭한 자료가 되고 있다. 심덕잠은 ≪고시원(古詩源)≫을 통하여 시의 근원을 연구하고자 700여 편의 시를 선별, 총 14권으로 편집하였다.
본서는 남북조와 수나라 시기의 작품 300여 수를 꼼꼼히 읽고 풀었다. 이로써 ≪고시원≫ 14권과 부록을 완역하게 되었다. 심덕잠의 표현을 빌리자면, 저 멀리 신화와 선진(先秦)시대의 ‘수원’에서 시작하여, 한나라 위진 남북조라는 ‘강’을 거쳐 마침내 당시(唐詩)라는 ‘바다’의 입구에 이르는, 긴 항해를 마침내 마친 셈이다. 주지하듯이 당나라 때 완성된 한시는 전통시기 동아시아의 국제적 소통 언어이었다. 여러 민족과 국가의 수많은 배들이 자유롭게 오가는 ‘바다’였다. 그 ‘바다’의 형성 과정을 추적한 책이 바로 ≪고시원≫이다. 그래서 이 책의 부제를 “한시의 근원을 찾아서”라 하였다. 


전남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주소 : 광주광역시 북구 용봉로 77, 전남대학교 용지관 201
메일 : asia0907@naver.com
전화 : 062-530-0907
Copyright© CHONNAM NATIONAL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전남대학교아시아문화연구소